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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스트레스란

우리의 생활 속에 존재하는 외적 자극이나 변화에 대한 신체적, 정서적 반응을 말합니다.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가져오는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모든 스트레스가 나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 속에서 적당한 긴장감으로 생기를 주고 성취욕구와 에너지를 일깨우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며 대처하느냐에 따라 스트레스로 인한 부담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현대인이면 누구나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은 마음을 잘 돌보는 방법입니다.
정상적스트레스 이미지

정상적 스트레스

건강과 업무수행능력을
증진시키는 긍정적인 자극
유해스트레스 이미지

유해 스트레스

질병을 일으키거나 건강을
해치는 부정적인 자극
화살표

“how to”에 따라 달라짐 :
ㆍ스트레스 유발원인에 대한 인식방식
ㆍ스트레스 대처방식

스트레스 받을 때 특징

놀람단계 ▷ 저항단계 ▷ 탈진단계


01. 놀람단계
스트레스가 자신의 대처능력을 초과하여 급성불안, 공포, 심리적 공황의 증상을 보임

02. 저항단계
놀람단계가 해소되지 못하면 심리적으로 저항하게 되는데, 증상으로 그 상황을 피하려고 하거나 술 또는 담배 등에 의존하게 되고 업무 수행에 지장을 초래
03. 탈진단계
저항단계가 지속되면 심리적 절망감, 무력감, 심한 우울 등을 느낌. 직업의 유지, 사회적 적응에 심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현실도피, 자살충동, 약물 의존도 상승

스트레스 관리ㆍ대처법

아이콘 스트레스 관리 습관을 익히자

[ 스트레스 유발 원인을 조절하는 방법 ]
문제해결하기 : 스트레스가 되는 문제의 근본적 해결
시간관리하기 : 촉박한 시간으로 인한 압박감에서 벗어남
영양관리하기 : 과식을 피하고 수분과 영양을 적절히 취함
즐기기 어려우면 피하기 : 스트레스가 유발되는 상황을 피함
[ 스트레스 유발 원인에 대한 인식 변화 시도 ]
인지 재구성 : 상황을 다시 구성하여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방향으로 생각을 바꿈
심리치료 : 심리상담을 통해 상황을 재인식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
[ 스트레스 조절 기술 ]
적절한 수면
이완요법(명상, 심상, 이완음악 등)
신체적 운동 : 산책, 조깅, 테니스 등의 운동
정화법 : 가까운 사람과 스트레스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눔

아이콘 스트레스 대처전략을 바꿔보자

  스트레스를 외면하거나 회피하거나 불평하지 마세요
  스트레스를 느낄 때 대처해보는 기회로 삼고 즐겨보세요
  폭음, 폭식, 충동적 행동 등을 멈추세요
  대인관계 속에서 자기를 보호하며 상대방도 존중하며,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때까지 실천해보세요
아이콘 서울시 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에서 스트레스 자가진단을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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