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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불안이란

불안하다는 것은 정서적으로 긴장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현실적으로 위협을 느끼는 긴장이라면 위기를 관리하는 점에서 정상적 불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불안은 성취도를 높이므로 때로는 도움이 됩니다.

불안은 시험을 볼 때와 같은 실제로 당면한 위협에 대해 느끼는 급성 불안과, 실제 일어나지 않았는데도 막연히 느끼는 만성불안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급성 불안은 누구나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정서입니다. 하지만 만성불안은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외상을 입었다든지 부적절한 역기능 관계가 반복되면서 학습된 자동적인 정서반응입니다. 만성불안은 불안한 유사상황이 발생해도 자동 반사적으로 조절되지 않아서 자신의 반복적인 부적응 패턴이 될 수 있으므로 상담이 필요합니다.

불안할 때 특징

  치료하지 않는 경우 수개월에서 수년까지 지속
  만성화될 경우, 개인적 고통 및 사회경제적 손실이 큼
  적절한 상담이 없을 경우, 학업이나 직업의 실패
  가족 및 대인관계의 문제 발생
  사회적 고립

불안의 관리ㆍ대처법

  불안체크리스트를 통해 불안수준을 진단해보기
  자동 반사적인 불안 패턴을 파악하기
  심호흡, 스트레칭 등으로 긴장을 이완하기
  불안한 마음을 이해하기
  불안할 때 약물(술이나 수면제 등)이나 게임에 의존했던 것에서 불안한 마음을 돌보는 것으로 치유방향을 전환하기
  불안을 자극하는 사람, 상황 등에 대해 스스로 혹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며,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표현해보기
  전문가와 상담하기
아이콘 서울시 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에서 불안/강박증 자가진단을 해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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